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 |
강의교수 | 박찬선 | ||
---|---|---|---|---|
수강료 | 34,9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5/05/22 ~ 2025/09/03(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졸업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심리 및 교육 전공 석사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학 전공 박사과정 수료 |
|||
교수경력 | 전 성균관대학교 강사 전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사 전 서정대학교 유아교육과 강사 전 재능대학교 강사 전 백석예술대학 사회복지학과 강사 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강사 전 한국아동발달지원센터 부원장 현 연아 아동 청소년 발달센터 원장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와 교수학습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상호작용 및 발문법, 교수학습의 운영 및 평가, 교수학습 환경,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
---|---|
학습목표 | 1. 영유아교수학습에 대한 이론과 기본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수방법을 융통성 있게 적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따른 교수전략과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영유아의 개별적인 요구, 흥미, 연령과 발달, 그리고 개별적인 탐구와 학습방법을 존중하는 방법으로 영유아와 상호작용하는 실제적 능력을 기른다. 4. 효율적인 학습조건(영유아, 교사, 환경)을 학습하여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5. 교수-학습 과정에서 평가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평가의 목적과 과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6. 다양한 영유아교수학습 모델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7.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이해를 통해 국가 수준에서 제시하는 영유아 보육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실행 및 계획할 수 있다 8. 영유아교수학습활동의 교육적 의의와 내용, 지도방법, 실제를 학습하여 실행 및 적용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2점) ,토론(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3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