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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수 | 김민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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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료 | 39,9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5/05/22 ~ 2025/09/03(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 동덕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 -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사회복지학) -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수료 (아동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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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경력 | -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강사 - 한국복지사이버대학 강사 - 한울원격평생교육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발교수 - 안양보육교사교육원 외래강사 - 고려대학교 사회정서 발달연구소 연구원 - 자연인재교육원 연구원 - 두원공과대학 강사 - 숭의여자대학교 아동복지론 강사 - 경기보육교사교육원 강사 - 성민대학교 강사 - 쌘뽈나우리상담센터 상담원 - 서울시립아동상담치료센터 상담원 - 충현복지관 시간강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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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
과목개요 | 사회복지 실천분야의 한 영역으로써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발달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를 파악하고, 청소년에 관련된 법들과 정책, 행정들을 살펴본다. 또한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등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한다. 특히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문화 등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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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통해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과정을 모색할 수 있다. 2. 청소년복지의 개념, 발전과 전개 과정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복지지원을 위한 정책 및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을 보호하고 안전을 확보하는데 필요한 청소년 관련법을 학습하고, 관련법이 어떻게 행정체계와 연계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다양한 청소년복지 서비스 모델의 종류와 특징을 학습하고, 각 모델이 어떤 상황에서 적합한지를 이해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5. 청소년복지 실천의 이론적 관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6.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문화 등을 이해하여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7. 청소년의 다양한 문제를 알고 청소년 복지 실천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행동적, 정서적 문제들을 분석함으로써, 이에 대한 개입방법을 제시해 볼 수 있다. 8.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2점) ,토론(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3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