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 |
강의교수 | 권혁렬 | ||
---|---|---|---|---|
수강료 | 34,9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5/05/22 ~ 2025/09/03(15주) | 정원 | 80 | |
교수학력 | 학사 :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 졸 석사 :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광고홍보 석사 박사 :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박사 |
|||
교수경력 | 전 코리아하베스트 상임고문 전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 강사 전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부교수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교양, 경영학 전공 전문학사 - 교양 |
과목개요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전략으로의 광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과 사례를 통해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운다. 구체적으로 광고의 기능, 역사, 광고 기획 및 제작 과정, 광고 관리와 효과 등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알아보며,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을 이론과 실무적인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고찰한다. 또한 국내외 광고 산업의 현황을 비교 고찰하며, 광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인 지식 및 절차들을 학습한다. 아울러 효과적인 광고관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주제, 이를테면 광고 크리에이티브, 광고예산, 광고스케줄링, 광고효과 등을 다룬다. |
---|---|
학습목표 | 1. 광고학의 입문 과정으로 광고의 개념과 산업, 기획과 전략, 표현과 실무 등 매 강의별 이슈로 광고와 사회를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는 마케팅 계획의 일부로서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으로 마케팅의 개념과 마케팅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학습하고, 광고와 마케팅 각 요소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광고에 노출된 소비자의 다양한 반응을 학습함으로서 광고의 영향 및 효과적인 접근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전략적 사고와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5. 광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인 지식 및 절차들을 학습하여 향후 광고 관계의 제작자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 6. 효과적인 광고 집행을 위한 전략 수립 계획 및 평가를 실천할 수 있다. 7. 광고와 매체에 따른 방법적 특성과 효과를 실제 예시 광고를 통해 비교 분석해보며, 광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 과정들을 현재 이슈 주제들에 적용해볼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2점) ,토론(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3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