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 |
강의교수 | 박희숙 | ||
---|---|---|---|---|
수강료 | 39,9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5/05/22 ~ 2025/09/03(15주) | 정원 | 440 | |
교수학력 |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 학사 졸업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 석사 졸업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가정학 박사 졸업 |
|||
교수경력 | - 백석예술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재직 (2008~현재) - 열린사이버대학교 보육학개론 강의 (2006 ~ 2012) - 건국대학교 영유아 발달 연구 강의 (2006 ~ 2008)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영유아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 지식과 기술, 태도를 길러 안전관리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 안전사고에 대한 이해, 안전관리 및 안전교육의 내용, 안전사고 대처의 실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
---|---|
학습목표 | 1. 아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의 권리와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의 발달사와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사의 흐름을 정리하여 아동복지에 대한 스스로의 관점을 확립할 수 있다. 3. 아동복지의 대상을 규명하고 실천방법, 이를 위한 정책과 제도적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복지정책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아동복지 관련법에 대해 그 의미를 파악하여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5. 아동복지정책의 현실을 바탕으로 아동복지정책의 한계를 파악하여 개선방향을 논의할 수 있다. 6. 아동복지 사각지대의 아동 발굴 및 복지서비스 인프라를 연계할 수 있는 실천적 역량을 기를 수 있다. 7. 아동복지의 구체적인 실천분야에 대해 정리하고 실천할 수 있는 수행능력과 전문적 실천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8.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복지 분야에 대한 평가 의견을 제시하고, 사회복지사로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2점) ,토론(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3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