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 |
강의교수 | 백형의 | ||
---|---|---|---|---|
수강료 | 39,9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5/05/22 ~ 2025/09/03(15주) | 정원 | 320 | |
교수학력 |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숭실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박사 수료 |
|||
교수경력 |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 총무분과위원, 경기지부장, 임상수련위원장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협회 자격관리위원장 수원여자대학 사회복지학과 외래강사 장안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외래강사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외래강사 강남대학교 평생교육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노인복지개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강사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외래강사 나사렛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겸임교수 그리스도대학교 대학원, 한성대학교 대학원, 평택대학교, 경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외래강사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
과목개요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연습하고 실제 실습을 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각에 대한 개입방법을 고찰해 보고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천의 기초가 되는 사회복지 전문성과 가치와 윤리, 실천현장과 그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기초지식을 실제현장과 연계할 수 있다. 2. 주요 사회복지 실천모델인 정신역동모델, 심리사회모델, 인지행동모델, 행동수정모델, 과제중심모델, 역량강화모델, 위기개입모델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이해하고 개입하는데 적용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적인 사정 및 개입기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초점을 두어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통합적인 개입을 위한 기술 및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대상별 실천기법의 실질적인 활용에 도움이 되는 기초적인 수준의 지식을 습득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5. 사회복지실천기록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정리하고, 사례기록 연습을 통하여 실천현장을 이해하고 실제현장에서 효과적으로 기록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2점) ,토론(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3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