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 |
강의교수 | 정준구 | ||
---|---|---|---|---|
수강료 | 39,9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5/05/22 ~ 2025/09/03(15주) | 정원 | 240 | |
교수학력 | 석사 : 숭실대학교 문학 박사 :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 |
|||
교수경력 | 현 백석예술대학 사회복지학과 교수 전 신구대학교 아동보육전공 강사 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강사 전 을지대학교 여가디자인학과 강사 전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강사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
과목개요 | 학교사회복지는 학교교육과 학교현장에서, 학생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며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적 이해를 위해 학생에 대한 발달적 이해,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발달과정,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을 탐색한다. 이후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및 운영모형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직무, 가치와 윤리, 학교사회복지의 개입전략과 과정을 파악한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교체계, 가족 및 지역사회체계에서의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한국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분야의 또 하나의 특수한 영역인 학교현장에서의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인지하고 습득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준비를 하고, 현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학생에 대한 발달적 이해를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업무를 습득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등장배경과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을 기초로 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자격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4. 학교체계와 학교사회복지사 그리고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학교사회사업 실천 전문가로서 숙지해야 할 학교사회복지 제도와 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관점 및 이론을 정리하고,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7. 학교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학생들의 문제행동과 사회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사정과 다학제 팀접근을 통한 효과적인 사례관리 지침을 활용할 수 있다. 8. 학교사회복지실습과 수퍼비전에 대해 이해하고, 학교사회사업 전문가로서의 역량 배양과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2점) ,토론(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3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