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 |
강의교수 | 이은희 | ||
---|---|---|---|---|
수강료 | 39,9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5/05/22 ~ 2025/09/03(15주) | 정원 | 240 | |
교수학력 | - 대전대학교 행정학사 (사회복지) - 가톨릭대학교 문학석사 (사회복지학) - 가톨릭대학교 문학박사 (사회복지학) |
|||
교수경력 | - 現 강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강사 - 現 목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강사 - 사회복지법인 오뚜기 사회서비스 센터 원장 - 인천재능대학교 사회복지과 겸임교수 - 전성일 신경정신과의원 정신보건사회복지사 - 연세누리정신과 정신보건사회복지사 - 가족사랑 서울신경정신과 정신보건사회복지사 - 대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시간강사 <자격증> -MBTI 초급 과정 수료 -평생교육사 2급 -보육교사 자격 인정서 -정신보건 사회복지사 2급 -사회복지사 1급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이해하고 정신건강의 증진을 위한 기본적 지식과 실천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정신건강의 개념,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정신건강과 적응 및 스트레스 대처, 정신건강 문제와 정신질환(장애), 관련 제도와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학습목표 | 1. 정신건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인간의 적응, 인간관계,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을 이해하고 정신건강증진모델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건강 문제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이해하고, 개인과 사회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3. 인간의 태내기부터 영유아, 아동 및 청소년, 성인,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각 인생발달단계와 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에 대한 욕구와 문제들을 이해하고 개입 및 예방할 수 있는 전략들을 활용할 수 있다. 4. 정신장애를 진단하여 분류하는 목적 및 현재 주로 사용하는 정신장애진단 및 통계 편람에 따른 정신장애 분류, 정신 상태 검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5. 정신병리의 이해와 정신장애의 종류와 특성, 중독, 인격장애 등 정신장애의 특성 및 사회복지적 개입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6. 정신건강의 실천 영역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정신건강서비스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현대적 이슈에 따른 병리적 현상들을 살펴보고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 및 대처방법을 제시하고 폭 넓게 활용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2점) ,토론(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3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